품질분임조
1. 품질분임조란?
화합과 조화의 의미로 사원 개개인이 서로 화합하고 조화롭게 활동하여 개인과 회사의 목적 달성에 초석이 되는 것이다.
2. 품질분임조의 기본이념
품질분임조 활동은 직장동료가 모두 모여 아이디어를 내고 문제를 해결하고 화합을 도모하는 자주적 소집한 활동이며 이를 통해
1) 기업의 체질개선 발전에 기여하고,
2) 인간성을 존중하고 보람있는 명랑한 직장을 만들어
3) 인간의 능력을 발휘하고 무한한 가능성을 창출하는 것이
품질분임조의 기본 이념이다.
3. 품질분임조의 목적
1) 직장의 제일선 감독자의 리더십, 관리능력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전원 참가의 활동을 통해 직장에서의 사기를 높이고, 품질관리가 철저히 실시되게 한다.
3) 전사적 품질관리의 일환이며 직장의 핵으로 활동한다.(부서 방침의 이행 철저와 실현을 위한 활동)
4. 품질분임조의 사고방식
1) 같은 직장의 사람들, 직원들과 함께 그룹을 편성한다.
2) 직장의 5대 임무(품질, 원가, 납기, 안전, 사기)에 전원 협력하여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한다.
3) 남이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자율의지에 따라 자주적으로 테마를 연구하여 운영한다.
4) 6~10명의 그룹을 편성, 전원이 힘을 모아 활동한다.
5) 전사적 QC활동에서 분담한 일을 충분히 수행한다.
6) 스스로 공부하고 상호간 경쟁하여, 능력을 높여간다.
7) “QC 7가지 도구"를 몸에 익히며 활용한다.
8) 상호 조화를 위해 관리(현행 수준의 안정적 유지), 개선(현행수준의 향상) 활동을 한다.
9) 전원참여, 출석, 발언, 역할 분담으로 고생과 즐거움을 함께 한다.
5. 품질분임조의 편성 및 역할
1) 편성
- 업무 기능별, 라인별, 작업 단위별로 편성하고, 인원은 6~10명이 좋다.
- 교대작업자(2, 3 교대)와의 편성은 되도록 피한다.
- 품질분임조원의 이동 및 공정의 변동이 있는 경우 해체, 통합치 말고 건의하여 조정을 받도록 한다.
2) 조원별 역할
가) 리더 : 리더는 품질분임조의 대표자로서 분임조원을 통솔하고 분임조 활동의 전반을 진행, 주관하는 그룹의 장이다.
- 리더의 선출 : 리더는 분임조원 중에서 선출하며 통솔력이 좋고 신망이 두터운 자를 선출한다. 초기 단계에서는 고참, 고령자가 좋고 품질분임조가 어느정도 진행되면 활동에 능숙한 자를 선출하는 것이 좋다. 필요에 따라 부서장이 임명할 수도 있으며 순번제로 선출한다.
- 리더의 임기 : 1~2개의 주제를 해결하는 기간 동안이 적당하며, 보통 1년 정도가 좋다.
- 리더의 역할
․ 분임조 활동과정을 정리하고, 분임조 진행방법과 방향을 설정한다.
․ 구성원의 노력체제를 만들고 조원의 인간관계에 신경쓴다.
․ 활동을 책임지고 교육에 힘쓴다.
․ 타 분임조와의 관계를 유지한다.
나) 서기
- 리더를 보좌하며, 리더 부재시 대행역할을 한다.
- 분임조 이력사항 및 회의록을 기록, 유지한다.
- 분임조원의 토의 활동에 대한 과제, 목적, 시간, 장소 등 필요한 내용과 자료를 분임조원에게 사전 통보하여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 분임조 활동에 따른 여러 가지 보고서를 리더와 협의 하여 작성한다.
- 분임조의 신규등록, 변경, 해제 등의 자료를 작성한다.
6. 품질분임조의 성공요건
1) 최고경영자의 적극적 협조 : 최고경영자는 품질분임조를 완전히 이해하고 솔선수범하여 이끌고 가야한다. 말보다 행동으로 강력한 의지를 모든 종업원에게 보여줘야 한다.
2) 품질분임조 리더들의 적극적인 협조 : 리더들은 항상 회의를 하기 전 완전하게 준비를 하고, 조원이 도움을 요청할 때 항상 도와준다. 그러기 위해 리더들은 품질분임조의 개념과 기본적인 기법들을 완전히 숙지하고 있어야한다.
3) 자유로운 품질분임조 가입 : 종업원들을 강압적으로 가입시키지 않는다.
4) 자율적인 문제 해결 : 조원이 스스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도록 한다. 문제해결을 위해 조원들을 도와줄 수 있으나 너무 간섭하면 품질분임조의 성공률이 떨어진다. 주제선정은 스스로 업무에서 발견하거나, 기업의 품질전문가로부터 자문을 구하거나, 감독의 제안을 듣거나, 기업의 목표와 같은 것들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나, 최종적인 주제선정은 모든 분임조원이 참석하여 가장 적절한 주제를 선택하도록 한다. 또한, 문제해결은 기존에 나와있는 조직적인 방법들(브레인스토밍 등)을 이용하도록 한다.
5) 경영자의 종업원 능력에 대한 신뢰 : 인간에 대한 존경심이 필요하다.
6) 품질분임조의 지속적 실행 : 기한을 두고 품질분임조를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7) 월 2회 이상의 분임조 회의 : 1주일 1회 이상은 하지 않도록 하며, 적절한 수준에서 회의를 진행한다. 매 분임조 회의는 30분 이상 2시간 이내가 적당하다.
8) 품질분임조 활동이 일상활동이 되도록 한다.
9) 문제를 조직적으로 파악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종업원들에게 교육시키고 훈련시킨다. : 책, 타부서 및 회사의 사례 교육 등을 통해 종업원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킨다. 교육은 품질에 국한시키기 보다 광범위한 영역에 대해 진행한다.
10) 분임조 활동 전 종업원들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교육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