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운하 길이 순위 Top14(14위 ~ 8위)
14위 파나마 운하
파나마 운하(Canal de Panamá)는 파나마 지협을 횡단하여 태평양과 카리브 해(대서양)를 연결하는 운하로 총 길이는 64㎞ 이며, 1914년 8월 15일에 완성되었다. 최초로 파나마 운하의 굴착을 계획한 사람은 1529년 에스파냐의 국왕 카를로스 5세였지만, 실질적으로 운하 건설이 논의된 것은 1880년대부터입니다. 처음에는 이집트의 수에즈 운하를 건설한 경험을 바탕으로 빠른 완공을 자신했던 프랑스가 운하 건설을 주도했습니다. 프랑스의 페르디낭 드 레셉스(Ferdinand de Lesseps)는 1881년 주식회사를 설립하고 공사에 착수하지만, 지형적 조건과 풍토병의 만연, 자금 부족 등으로 9년 만에 파산하고 맙니다. 그 후, 운하 건설에 적극적이었던 미국이 1903년 4000만 달러를 들여 프랑스로부터 운하 굴착권을 사들입니다. 그리고, 당시 파나마를 통치하던 콜롬비아 정부가 운하 건설을 거부하자 미국은 파나마의 독립을 지원하여, 파나마가 독립하게 됩니다. 파나마의 독립 이후 미국은 운하 지역의 치외법권을 획득하고 운하 공사를 시작해서, 1914년 마침내 운하가 완성되었고, 이후 미국은 85년 동안 파나마 운하의 운항권을 독점적으로 관리하였습니다. 그리고, 1999년 12월 31일에 이르러서야 운항권이 파나마로 이양되었습니다.
파나마 운하는 차그레스 강(Río Chagres)을 막아 만든 34㎞ 가툰 호(Lago Gatún)와 파나마 만 쪽에 인공적으로 건설한 1.6㎞의 미라플로레스 호(Lago Miraflores), 두 호수 사이의 15㎞를 굴착하여 만든 쿨레브라 수로(Corte Culebra, 과거 Gaillard Cut)로 이루어져 있습니다.대서양과 태평양, 그리고 각 호수의 수위가 틀려 많은 수문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미국에서 태평양과 대서양을 관통하는 데 파나마 운하를 이용할 경우 남아메리카를 돌아가는 것보다 운항 거리를 약 1만 5,000㎞가량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림. 암스테르담의 운하시스템(출처 : 구글지도)
13위 암스테르담 운하
암스테르담은 에렌 운하, 프린센 운하, 케이자르 운하 등 많은 운하가 있는 도시이며, 이 중 암스테르담-라인 운하는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과 라인강의 하류인 레크강(江)과 발강을 연결하는 운하로 길이는 약 80km입니다. 라인강을 통하여 암스테르담과 독일을 잇는 중요 수로였던 메르베데 운하(1895 개통)를 우선 위트레흐트까지 확대하고, 이어 바이크바이뒤르스테데에서 레크강과, 틸에서 발강과 연결함으로써 1952년 완성된 네덜란드에서 가장 큰 운하이기도 합니다. 이 운하를 통해 4,000t급 선박이 루르 지방까지 항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12위 칼레도니아 운하
영국 스코틀랜드 북부의 칼레도니아 지협을 뚫고 나가 대서양과 북해를 이어 주는 운하로 호수를 이용하여 형성된 수문식 운하이며, 길이는 97km입니다. 1773년 J.와트가 측량하였고, T.텔퍼드 등이 1803년 착공하여 1822년 개통, 1847년에 완성되었습니다. 이 중 인공운하는 약 36km이며, 그 밖에는 호수를 이용하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공룡 전설로 알려진 네스호(湖)입니다. 600 t 이상의 배는 항행하기 어려워 작은 배들이 주로 이용한다고 합니다.
11위 킬 운하 Kiel Canal
독일의 브룬스뷔텔(Brunsbüttel)에서 렌츠부르크(Rendsburg)를 지나 킬(Kiel)을 연결하는 운하이며 1895년 개통되었고 운하의 길이는 98km입니다.
킬 운하의 다른 이름은 독일 북동해 운하(Nord-Ostsee-Kanal)이며, 말그대로 이 운하는 북해와 동해(Ostsee, 발트해의 독일어 명칭)를 연결합니다. 또한 카이저 빌헬름 2세 운하로 불리기도 했는데, 이것은 독일제국의 카이저 빌헬름 2세가 건설을 지시하였기 때문입니다. 킬 운하는 덴마크가 있는 유틀란트 반도를 지나는 것보다 평균 280해리(= 519 km) 정도를 단축 시켜주는 위치에 있습니다. 독일 군함이 덴마크를 넘어갈 경우 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의 영해를 지나가야 하나, 킬 운하를 통해 갈 경우 독일 영토만을 통해 지나갈 수 있기 때문에 군사적으로도 많이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9위 모스크바 운하, 10위 볼가-돈 운하
모스크바 운하는 길이 128km로 볼가강의 상류에 있는 이반코보에서 시작하여 모스크바시 서교(西郊)의 토시노에서 모스크바강과 합류하는 운하로 1932년말 착공하여 1937년 7월 완공되었습니다. 이 운하가 건설됨으로써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간의 수로가 1,100 km 단축되고, 모스크바강의 홍수를 방지할 수 있게 되었으며, 모스크바에 상수도 물을 공급하고 발전량도 늘었습니다. 이 후, 볼가강과 돈 강을 잇는 볼가-돈 운하가 1952년 건설되었는데, 이 운하의 길이는 101 km입니다. 발트-백해 분하, 발트-볼가 수로, 모스크바 운하, 볼가-돈 운하로 발트해와 백해에서 모스크바를 거쳐 흑해까지 이르는 수로가 완성되었습니다. 볼가 돈 운하는 5000t의 배가 항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림. 러시아의 운하시스템
8위 수에즈 운하
지중해와 홍해, 인도양을 연결하는 수에즈 운하는 파나마 운하와 함께 세계적으로 물동량 1, 2위를 다투는 운하로 길이는 162.5 km입니다. 기원전 1380년경 나일강과 홍해를 잇는 운하가 건설되고 로마시대에 잠깐 이용되기도 하였으나, 지중해와 홍해를 직접 잇는 운하는 아니었습니다.
16세기 베네치아 상인들이나, 17~18세기 프랑스의 루이 14세, 나폴레옹 등은 수에즈 운하를 건설하려는 생각을 했었으나 토목기술의 부족으로 성사되지 못했습니다.
1854년 이집트의 아미르(통치자, 수장)가 된 무함마드 사이드 파샤(Sa’id Pasha)는 프랑스인 페르디낭 마리 드 레셉스에게 운하개설 특허권과 수에즈 지협 조차권(租借權)을 양도했으며, 1856년 이집트의 종주국인 오스만 투르크도 이를 승인하였다. 레셉스는 2억 프랑(800만 파운드)의 자본금으로 1858년에 ‘만국수에즈해양운하회사’(Compagnie Universelle du Canal Maritime de Suez)를 이집트 법인으로 설립하게 되어 1869년 운하가 건설됩니다. 영국은 1914년 이집트를 보호국으로 만들어서 수에즈 운하의 실질적인 소유권은 영국과 프랑스가 차지하게 됩니다. 그 후 1956년 7월 이집트 대통령 나세르가 운하의 국유화를 선포하여, 운하의 소유궈은 이집트로 넘어갑니다.
1964년의 확장공사를 거쳐 수심은 원래의 7.9m에서 14.5m로, 수면의 폭은 60~100m에서 160~200m로 확장되었다. 통과 소요시간은 15시간으로 단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