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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전략과 경쟁우위 4요소품질, 생산관리, 경영 2023. 3. 9. 12:37728x90
- 경쟁우위요소의 비중을 변경하여 생산전략을 짜고, 이에 따라 생산활동을 효과적으로 전개한다.
- 각 요소는 상호보완적이며, 트레이드 오프의 관계가 있기 때문에 우선순위에 따라 전개한다.
1. 품질 : 물품 또는 서비스가 사용목적을 만족시키고 있는지 나타내는 척도이며, 물품 뿐 아니라 서비스도 포함된다. 소비자 사용에 적합한 상태를 의미하는 기업성공의 기초 요소이다. 품질의 고급화 및 균일화가 중요함.
2. 원가 :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 판매하는데 있어 드는 모든 가치를 계산한 값이다. 고객들은 지불하는 돈의 대가에 대한 최대의 가치를 생각한다.
3. 납기 : 기업이 주문을 받은 후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공급할 때까지 소요되는 시간이다. 납품의 신속성, 신뢰성, 개발 속도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4. 유연성 :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거나 적응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제품에 대한 고객욕구의 변화에 능똥적으로 대처하는 수단이다.
※ 서비스 : 고객 또는 이용자의 편익을 위한 노력 또는 기능이다. 서비스의 제공은 다양한 제품을 위한 생산능력 개발. 고객에의 친절·봉사, 고객의 제품에 대한 사용법, 판매 후의 지원 등이 포함됨.
※ 경쟁우위의 변천과정
1960년대 : 원가, 1970년대 : 품질, 1980년대 : 납기, 유연성, 1990년대 : 서비스
※ 상황에 따른 경쟁우위 요소
- 일을 바르게 하려면(높은 품질) : 품질 우위
- 일을 빠르게 하려면 : 납기 우위(신속성)
- 일을 제때에 하려면 : 납기 우위
- 상황에 맞춰 변화하려면 : 유연성 우위
- 제품 서비스의 혁신,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제공 : 유연성 우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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